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

본문 바로가기

뒤로가기
현재 위치
  1. 게시판
  2. 코팅에대한 정보

코팅에대한 정보

1.세라믹코팅의 안전성은?

(ip:)
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.

흔히 주방용품의 코팅 안전성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.

 

대표적으로 코팅이 벗겨졌을 때 유해성에 관해 각종 언론과 온라인 공간에서 뜨거운 토론이 이루어지곤 합니다.

 

본 작성자는 이점에 대해 어떤 코팅이 좋다 나쁘다 결론을 내릴 위치도 마음도 없습니다.

 

다만 각 코팅의 장단점을 설명하려 합니다.

 

대중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코팅은 세라믹 코팅, 테플론 코팅, 에나멜코팅 3가지가 전체 코팅의 99%를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.

 

세상에 완벽한 코팅은 없어서 각 기능과 연간에 따른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.

 

다만 코팅 제조에 따른 불량과 하자는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 불만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.

 

이는 코팅의 특성상 당장 제품 불량이 나오는 것보다 일정 기간 사용 중 불량이 발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.


 

세라믹 코팅이란?


흔히 주방에 색깔이 다양한 조리기구 냄비 등에 많이 쓰이는 코팅 방식입니다.

얼마 전 불만 제 x에서 문제가 된 코팅 방식이기도 합니다.

주제넘은 말이지만 이런 사태가 언젠가는 언론에서 다루어질 거라고 생각되었습니다.

그것은 선견지명이라기보다는 세라믹 코팅의 한계와 대량 생산에 의한 불량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.

기본적으로 세라믹 코팅은 250°C 전후에서 작업을 거칩니다.

많은 분이 코팅을 250°C 내외에서 한다고 하면 놀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. 어떻게 그 낮은 온도에서?

이는 코팅의 한계 250°C를 견디지 못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.

물론 일부 세라믹 코팅 중 250°C 가 아닌 그 이상의 온도에서 처리되는 것도 있습니다.

하지만 일반적인 온도 처리이기 때문에 말씀드립니다.

그렇다면 과연 250°C에서 처리된 코팅이 열에 의한 조리기구가 가능한지…. 

물론 가능합니다. 그 이유는 다름 아닌 어떤 조리기구라도 내용물이 들어가면 그 온도를 넘길 수 없기 때문입니다.

쉽게 물을 아무리 끓여도 100°C라는 한계 온도와 같습니다.

그렇기에 정상적인 사용 즉 내용물 없이 냄비만 가열한다든지 음식을 태우는 경우만 아니면 이론적으론 문제가 없습니다. 

 

 

 

하지만 일반적인 소비자가 사용 중 실수로 냄비를 태우거나 장시간 동안 음식물 없이 냄비 자체가 열을 받아 한계 온도에 가까워지는 일은 흔한 일입니다. 

어떻게 보면 이는 소비자의 과실이라고 할 수 있지만, 250°C에서 만들어진 세라믹 코팅의 한계이기 때문입니다.

 

 

 

두 번째 문제는 세라믹 코팅의 제조에 따른 불량입니다.

 

세라믹 코팅은 코팅 중에 온도 날씨 습도에 영향을 많이 받는데…. 예로 습도가 높은 날은 코팅의 불량률이 높다는 게 업계 분들의 일반적인 설명입니다.

이런 제품은 사용 중 얼마 있지 않아 코팅이 벗겨지거나 색이 변색이 되거나 하얀 반점/부분 티끌 등이 일어납니다.

문제는 이런 현상이 사용 중 곧바로 일어났다고 하여도 한번 사용한 제품은 소비자의 과실이 인정되어 증명할 방법이 없다는 게 문제입니다.

이는 일부 불량 업체에서 무조건 소비자의 관리/사용 부주의로 취급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.

또한, 소비자가 인지하지 못하여도 코팅의 기능이 제 수명을 채우지 못하고 너무 빨리 없어져 버리는 것 또한 100% 제조 불량이라고 생각합니다.

하지만 이를 판가름할 조건과 업체가 없기에 아쉽게도 소위 뽑기를 잘해야 한다는 말도 안 되는 결론이 나옵니다. 

(불량제품에 관한 이유라는 것을 밝혀둡니다.)

 

그렇다면 제조하는 업체에서 세라믹 코팅에 단점을 가장 잘 알면서도 계속 사용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?

 

물론 많은 장점도 있지만, 현실적으로 가장 큰 이유는 단가 때문입니다.

세라믹 코팅이 250°C에서 이루어진다면 이 말은 그만큼 낮은 온도에서 제조할 수 있다는 말이고 이는 생산 단가가 낮다는 말입니다.

또한, 세라믹 코팅의 가장 큰 장점이 색의 구현입니다. 

많은 분이 홈쇼핑 및 온·오프라인에서 아름다운 색채의 다양한 색으로 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.

 

현재 세라믹 코팅만큼 색의 구현이 편한 코팅 기법이 없기 때문입니다.

분명 세라믹 코팅은 낮은 단가에서 색채 구현과 넌 스틱 등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.

하지만 사용 시에 코팅 상태 및 환경에 따라 영향을 받는 제품입니다.




댓글 수정
취소 수정
댓글 입력

댓글달기

영문 대소문자/숫자/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, 10자~16자 등록
/ byte
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.(대소문자구분)

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.